Spring Boot (+ RESTful)

RESTful 웹 서비스 구축 - # Project 04 - 이미지 업로드 (7)

wy-family 2025. 1. 9. 18:16

질문 13. new File(path).getAbsolutePath()+"\\"+fileName; 이라고 했는데, 저기서 new 는 File 객체를 생성하는게 아니라 path 라는 String 문자열을 가지고 File 이라는 뭔가를 해주고나서, 그리고 나서 File이 가지고 있는 getAbsolutePath() 메서드를 이용해서 절대 경로 값을 뽑아낸 다음에 그 안에다가 fileName 에 해당하는 뭔가를 new 해준다는건가? 그러면 File 은 뭐야? Files 와 차이는 뭐야? 그리고 new 를 하긴 했는데, 정확히 뭘 new 해준거야? 뭘 생성해놓은거지? 이해할 수 있게 예시 결과값이라도 한 번 알려줘볼래?

 

아하! 질문 의도를 확실히 이해했어요. 😊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new File(path)가 정확히 무엇을 하고, Files와의 차이, 그리고 new 키워드가 구체적으로 어떤 객체를 생성하는지 궁금하신 거죠?

자,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볼게요!


1. new File(path)는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가?

코드 분석

String path = "uploads/images";
String fileName = "file1.jpg";
String result = new File(path).getAbsolutePath() + "\\" + fileName;
System.out.println(result);

이 코드에서 **new File(path)**는 path 문자열을 기반으로 File 객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File 객체는 뭐지?

  • File 클래스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추상적인 표현입니다.
  • 이 클래스는 파일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경로 정보를 다룰 수 있습니다.

📌 중요 포인트

  • new File(path)는 실제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 그냥 **"이 경로에 이런 파일이 있다"**라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객체를 생성하는 것일 뿐입니다.

2. getAbsolutePath() 메서드는 무슨 역할을 하나?

getAbsolutePath()는 상대 경로를 절대 경로로 변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String path = "uploads/images";
File file = new File(path);
System.out.println(file.getAbsolutePath());

출력 결과 (Windows 환경):

C:\Users\YourUser\project\uploads\images

출력 결과 (Linux/Mac 환경):

/home/youruser/project/uploads/images

 


3. new 키워드는 정확히 뭘 생성한 걸까?

new 키워드는 Java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 코드 예시

File file = new File("uploads/images");

이 코드는 File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지, 실제로 파일을 디스크에 생성하는 게 아닙니다.
단순히 "이 경로에 이런 파일이 있다"는 정보를 담은 객체를 만들 뿐입니다.


🧩 4. File과 Files의 차이

구분 File 클래스 Files 클래스
역할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경로 정보를 다룸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생성, 삭제, 복사, 이동하는 유틸리티 클래스
객체 생성 여부 **new File()**로 객체 생성 정적 메서드 사용 (Files.createFile(), Files.delete() 등)
주요 메서드 getAbsolutePath(), exists(), length() 등 createFile(), createDirectories(), copy(), delete() 등

5. 코드 결과를 예시로 확인해보기

코드

import java.io.File;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ath = "uploads/images";
        String fileName = "file1.jpg";

        // File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path);

        // 절대 경로 + 파일 이름 출력
        String result = file.getAbsolutePath() + "\\" + fileName;
        System.out.println(result);
    }
}

실행 결과 (Windows 환경):

C:\Users\YourUser\project\uploads\images\file1.jpg

실행 결과 (Linux/Mac 환경):

/home/youruser/project/uploads/images/file1.jpg

6. 코드 동작 원리 요약

  1. new File(path):
    • 경로 정보를 가진 File 객체를 생성.
    • 실제 파일을 생성하지는 않음.
  2. getAbsolutePath():
    • 상대 경로절대 경로로 변환.
  3. + "\\" + fileName:
    • 경로와 파일 이름을 문자열로 합침.

7. 궁금증 해결: 왜 new를 썼을까?

📌 new를 사용한 이유: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uploads/images");

이 코드는 File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며, 이 객체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파일의 경로
  • 파일의 절대 경로
  • 파일이 존재하는지 여부
  • 파일이 디렉토리인지 여부

8. 요약

개념 설명
new File(path) 경로 정보를 가진 File 객체를 생성.
getAbsolutePath() 상대 경로를 절대 경로로 변환.
Files 클래스 파일/디렉토리를 생성, 삭제, 복사, 이동하는 유틸리티 클래스.
new 키워드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함.

9. 질문 요점 다시 답변

Q: new File(path)에서 new는 정확히 무엇을 생성한 건가?

  • A: 파일 경로 정보를 담은 File 객체를 생성한 거예요.
    • 실제로 디스크에 파일을 생성한 건 아니고,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객체를 만든 겁니다.

Q: Files와의 차이는?

  • A:
    • File 클래스는 경로 정보를 다루는 객체.
    • Files 클래스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생성, 삭제, 복사하는 유틸리티 클래스입니다.

그런데, \\ 라고 했는데, linux나 mac 에서는 왜 / 으로 인식이 될 수 있는거야?
아주 중요한 질문이에요! 😊

Windows에서는 경로 구분자로 \(역슬래시)를 사용하고, Linux/Mac에서는 /(슬래시)를 사용하는데, 왜 new File(path).getAbsolutePath()를 호출했을 때 운영체제에 맞는 경로 구분자로 자동 변환되는지 궁금하신 거죠?

차근차근 경로 구분자의 차이, 자동 변환이 가능한 이유, 그리고 실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설명해드릴게요!


1. 경로 구분자의 차이: Windows vs Linux/Mac

운영체제 경로 구분자 예시
Windows \ (역슬래시) C:\Users\YourUser\file.txt
Linux/Mac / (슬래시) /home/youruser/file.txt
  • Windows: 역슬래시(\) 사용.
  • Linux/Mac: 슬래시(/) 사용.

🔍 2. 왜 new File()은 경로 구분자를 자동으로 변환할까?

이유: Java가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을 추상화했기 때문

Java는 운영체제마다 다른 파일 시스템 경로 구분자를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File 클래스는 운영체제에 맞는 경로 구분자를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 코드에서 경로 구분자로 / 또는 \를 사용해도 Java가 이를 운영체제에 맞는 구분자로 바꿔줍니다.

🧪 예제 코드

코드

import java.io.File;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ath = "uploads\\images";
        File file = new File(path);
        System.out.println("절대 경로: " + file.getAbsolutePath());
    }
}

Windows에서의 출력 결과

절대 경로: C:\Users\YourUser\project\uploads\images

Linux/Mac에서의 출력 결과

절대 경로: /home/youruser/project/uploads/images

3. 왜 슬래시(/)를 사용해도 Windows에서 문제없을까?

Windows 파일 시스템은 슬래시(/)와 역슬래시(\)를 모두 경로 구분자로 인식합니다.

예시: Windows 명령어에서 슬래시 사용 가능

C:\> cd /Users/YourUser/project/uploads
  • Windows는 역슬래시(\)를 기본 구분자로 사용하지만, 슬래시(/)도 허용합니다.
  • 반면, Linux/Mac에서는 반드시 슬래시(/)만 사용해야 합니다.

📋 4. 실무에서 고려할 점: 경로 구분자 문제를 피하려면?

실무에서는 경로 구분자 문제를 피하기 위해 다음 방법을 사용합니다:

(1) File.separator 상수 사용

Java에서는 운영체제에 맞는 경로 구분자를 제공하는 File.separator 상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시

String path = "uploads" + File.separator + "images";
File file = new File(path);
System.out.println("절대 경로: " + file.getAbsolutePath());
  • **File.separator**는 Windows에서는 \를, Linux/Mac에서는 /를 자동으로 사용합니다.

(2) Paths 클래스 사용 (Java 7 이상)

Java 7부터는 Paths 클래스를 사용하면 경로 구분자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코드 예시

import java.nio.file.Path;
import java.nio.file.Paths;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th path = Paths.get("uploads", "images", "file1.jpg");
        System.out.println("절대 경로: " + path.toAbsolutePath());
    }
}

출력 결과

절대 경로: C:\Users\YourUser\project\uploads\images\file1.jpg (Windows)
절대 경로: /home/youruser/project/uploads/images/file1.jpg (Linux/Mac)
  • **Paths.get()**는 자동으로 운영체제에 맞는 경로 구분자를 적용합니다.

(3)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함

실무에서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 Windows는 /와 \를 모두 인식하므로, 코드에서 /를 사용하면 운영체제 간 호환성이 더 좋아집니다.
  • 특히,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URL 경로파일 경로를 일관되게 슬래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5. 요약

질문 답변
왜 Windows에서는 \를 쓰고, Linux/Mac에서는 /를 쓸까? 운영체제마다 파일 시스템 경로 구분자가 다르기 때문.
왜 new File(path)는 자동으로 구분자를 바꿀까? Java는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을 추상화해서 자동으로 처리.
Windows에서 슬래시(/)를 써도 되는 이유는? Windows는 /와 \를 모두 경로 구분자로 인식하기 때문.
실무에서 경로 구분자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File.separator 또는 Paths 클래스를 사용하거나,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

 


질문 14. makePath를 통해서 업로드할 절대 경로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고 했어.
메모리에 MultipartFile[] files 에서 MultipartFile 로 메모리에 file이 하나씩 있다고 한다. 그 파일을 makePath 를 통해 구한 절대 경로에다가 씌우는 거라고 한다. 아래와 같은 절대 경로가 예로 하나 만들어질 수 있다. D:\SpringBookDev\workspaceIntelliJ\HelloBoot\src\main\resources\static\uploads\{1 또는 2 또는 3 처럼 book의 PK 값}\{랜덤으로 만들어놓은 이미지 이름 예를 들어, Qsk3tQIN6p이름이다.jpg} 
깡통 업로드 파일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면 저 깡통 업로드 파일을 파일이라고 부르는 것인지, 아니면 절대 경로 라고 부르는 것인지 궁금해. 어쨌든, 만들어진 깡통 파일에다가 메모리에 있던 MultipartFile file 을 쓰는 것이라고 한다. write 하는 거라고 한다. 그래서 해당 경로를 만들어 내는 걸 makePath 가 한다고 한다. 그러면 깡통 파일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걸까? makePath 는 String 값을 return 하는 것 아닌가? DB 에다가 실제로 디렉토리도 만들고 깡통 파일도 만들어야 하는데 말이야. 만들어진 깡통 파일은 0 byte 라고 한다.

String path = uploadPath + book_id; 라고 하면, path 는 String 타입이다. 그래서 디렉토리를 실제로 만들려면 Path 타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한다. 그 Path 타입으로 바꾸는 함수가 Paths.get(path) 라고 한다. 그러면 실제로 윈도우든 맥이든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그 디렉토리 경로의 형식으로 만들어진다고 보면 된다고 한다. Paths.get(path) 를 해주게 되면 String 이 실제 OS 에 맞는 경로로 바뀌게 된다.  각 OS 에 맞게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러면 만들어진 디렉토리 아래에다가( 폴더 안에다가) 깡통 짜리, 0 byte 짜리 파일을 생성을 해놔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파일을 쓰면 된다고 한다. 그 깡통 파일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new File(path).getAbsolutePath()+"\\"+fileName; 파일을 만듭니다, 어디다가? path 에다가 만듭니다. path는 \uploads\{book_id} 까지 이다. 그리고 그 뒤에다가 getAbsolutePath() 를 해줘야 절대 경로를 가져다주는 거고 거기에다가 \\ (돈모양 두번))해줘서 디렉토리 표시를 해주고 fileName을 붙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makePath는 깡통 파일의 절대 경로를 만들어서 return 해준다. 그렇게 절대 경로를 가지고 있으면 거기에다가 file 을 save 저장할 수가 있는 것이다.
강의에서 한 필기랑 내가 중간 중간에 생긴 의문점들도 같이 적혀있는 필기내용이야. 상세하게 설명해서 이해를 시켜줘볼래?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
makePath 메서드가 어떤 역할을 하고, **깡통 파일(0 byte짜리 파일)**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혼란이 생길 수 있어요.
필기 내용을 보면 절대 경로를 만드는 과정, 파일 생성 과정, 그리고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디스크에 쓰는 과정(write) 사이의 흐름이 헷갈리신 것 같아요.

제가 이 과정을 차근차근 풀어드릴게요! 하나도 빠짐없이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1. 깡통 파일(0 byte 파일)이란?

먼저, **"깡통 파일"**이 뭔지 정확히 정의해볼게요.

  • 깡통 파일(0 byte 파일):
    • 파일 이름만 존재하고, 내용은 없는 빈 파일입니다.
    • 디스크 상에 실제로 존재하지만, 크기가 0 byte인 상태를 말해요.

왜 깡통 파일이 먼저 만들어질까?

Java에서 파일에 데이터를 쓰기 전에, 파일의 경로(디렉토리)가 반드시 존재해야 하고, **파일 객체(File)**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서 파일을 쓰기 전에, 먼저 깡통 파일을 생성해 놓고 그 안에 데이터를 write(쓰기)하는 방식이에요.


🛠 2. makePath() 메서드는 실제로 깡통 파일을 만들까?

🔧 makePath() 코드 분석

public static String makePath(String uploadPath, String fileName, Long book_id) throws IOException {
    String path = uploadPath + book_id;
    Files.createDirectories(Paths.get(path));  // 디렉토리 생성
    return new File(path).getAbsolutePath() + "\\" + fileName;
}

📝 코드 흐름

  1. String path = uploadPath + book_id;
    • 업로드할 디렉토리 경로를 문자열로 조합합니다.
    • 예시: uploads/1
  2. Files.createDirectories(Paths.get(path));
    • path 경로에 디렉토리를 실제로 생성합니다.
    • 이미 디렉토리가 존재하면 지나치고, 없으면 새로 생성합니다.
  3. return new File(path).getAbsolutePath() + "\\" + fileName;
    • 디렉토리의 절대 경로를 가져와서, 그 뒤에 파일 이름을 붙여서 반환합니다.
    • 이 시점에서는 깡통 파일을 생성하지 않았습니다.

결론: makePath()는 디렉토리 경로만 만들고,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디렉토리 생성:
    Files.createDirectories()로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 절대 경로 문자열 반환:
    파일의 절대 경로를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3. 깡통 파일은 언제, 어떻게 생성될까?

깡통 파일(0 byte 파일)은 파일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쓰기 전에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 파일 생성 및 쓰기 과정 예시

String absolutePath = makePath(uploadPath, fileName, book_id);  // 절대 경로 생성
Path path = Paths.get(absolutePath);  // 절대 경로를 Path 객체로 변환
Files.copy(file.getInputStream(), path, StandardCopyOption.REPLACE_EXISTING);  // 파일 쓰기

코드 흐름 설명

  1. makePath() 호출:
    • 절대 경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 예시: D:\SpringBookDev\workspaceIntelliJ\HelloBoot\src\main\resources\static\uploads\1\Qsk3tQIN6p.jpg
  2. Paths.get(absolutePath):
    • 문자열로 반환된 절대 경로를 Path 객체로 변환합니다.
  3. Files.copy():
    • **메모리에 있는 파일(MultipartFile)**을 디스크의 깡통 파일에 write(쓰기) 합니다.
    • 이 과정에서 깡통 파일이 생성되고, 메모리의 파일 내용이 그 안에 저장됩니다.

🔎 4. 왜 깡통 파일을 먼저 만들어야 할까?

이유 1️⃣ 파일 시스템 규칙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에서는 디스크에 존재하지 않는 파일에 데이터를 쓸 수 없습니다.

이유 2️⃣ 경로 확인

Java는 파일을 쓰기 전에 해당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경로가 없으면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 5. 코드 실행 과정 요약 (파일 생성 및 쓰기)

단계 코드 설명
디렉토리 생성 Files.createDirectories() 업로드 경로에 해당하는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절대 경로 생성 makePath() 업로드할 파일의 절대 경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깡통 파일 생성 Paths.get(absolutePath) 문자열 경로를 Path 객체로 변환합니다.
파일 쓰기 Files.copy()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디스크에 쓰면서 깡통 파일이 채워집니다.

🧪 6. 코드 실행 예시 결과

코드

String uploadPath = "D:/uploads/";
String fileName = "Qsk3tQIN6p.jpg";
Long book_id = 1L;

String absolutePath = makePath(uploadPath, fileName, book_id);
Path path = Paths.get(absolutePath);

System.out.println("절대 경로: " + absolutePath);

출력 결과

절대 경로: D:\uploads\1\Qsk3tQIN6p.jpg

최종 파일 생성 위치

D:\uploads\1\Qsk3tQIN6p.jpg

🤔 7. 질문 요점 다시 답변

Q: 깡통 파일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 A: 깡통 파일은 Files.copy() 메서드로 데이터를 쓸 때 만들어집니다.
    • makePath()는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디렉토리와 절대 경로 문자열만 반환합니다.

Q: makePath()가 실제로 파일을 생성하나요?

  • A: 아니요.
    •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파일 경로 문자열을 반환하는 역할만 합니다.
    • 파일 생성은 Files.copy() 또는 Files.createFile() 메서드가 담당합니다.

📋 8. 최종 요약

단계 설명
makePath() 디렉토리 생성절대 경로 문자열 반환
Paths.get() 문자열 경로를 Path 객체로 변환
Files.copy() 깡통 파일 생성 후, 메모리의 파일을 디스크에 쓰기

질문 15. String absolute_fileLocation = ImageUtil.makePath(uploadPath, new_image_name, book_id);

Path path = Paths.get(absolute_fileLocation);

Files.copy(file.getInputStream(), path); 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질문이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이렇게 할거면 굳이 왜 String 을 계속 중간에 끼는거지? 그냥 Path 로만 하면 되는것 아닌가? makePath 도 return 을 String 으로 굳이 하지말고 Path 타입으로 return 해주는 걸로 하고 그러면 되는거 아닌가? 또 다른 질문은, Files 라는 것에서 copy 라는 메소드를 활용해서 깡통 파일 경로에다가 file 을 copy 하는 걸로 이해가 되는데, file 의 getInputStream() 을 해야 하는 이유가 뭐야? 왜 이렇게 만들었어?

 

좋은 질문이에요! 😃
당신의 질문은 두 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짚고 있어요.

  1. 왜 String을 중간에 끼워서 절대 경로를 만들고 다시 Path로 변환하는지? 그냥 Path 타입을 반환하면 안 되는지?
  2. 왜 파일을 복사할 때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하는지?

이 두 가지 질문을 차근차근 상세하게 풀어드릴게요.


🔎 질문 1: 왜 String을 중간에 끼우는 거지? 그냥 Path로 반환하면 안 될까?

당신의 제안: makePath() 메서드를 Path 타입으로 반환하기

당신이 말한 방식은 이렇게 수정할 수 있어요:

변경 전: String 반환

public static String makePath(String uploadPath, String fileName, Long book_id) throws IOException {
    String path = uploadPath + book_id;
    Files.createDirectories(Paths.get(path));
    return new File(path).getAbsolutePath() + "\\" + fileName;
}

변경 후: Path 반환

public static Path makePath(String uploadPath, String fileName, Long book_id) throws IOException {
    String path = uploadPath + book_id;
    Files.createDirectories(Paths.get(path));
    return Paths.get(path, fileName);
}

💡 왜 강의에서는 String을 반환했을까?

강의에서 makePath()가 String을 반환하는 이유는 가독성유연성 때문입니다.

  1. 가독성:
    • 경로를 문자열로 반환하면 절대 경로를 로그에 출력하거나, 디버깅할 때 더 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 예를 들어, 로그에 다음과 같이 경로를 출력할 수 있어요:
파일이 저장된 절대 경로: D:\uploads\1\Qsk3tQIN6p.jpg
  1. 유연성:
    • 문자열로 반환하면 경로를 가공하거나 다른 곳에 사용할 때 더 유연합니다.
    • 예를 들어, 경로를 문자열로 조작하고 싶을 때 더 편리해요:
String path = ImageUtil.makePath(uploadPath, fileName, book_id);
System.out.println("썸네일 경로: " + path.replace("uploads", "thumbnails"));

🤔 그렇다면 실무에서는 어떻게 할까?

  • 실무에서는 Path 타입을 반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이유는 Java 7 이상에서는 Path가 표준화된 파일 경로 타입이기 때문입니다.

🛠 최적화된 코드 예시

public static Path makePath(String uploadPath, String fileName, Long book_id) throws IOException {
    Path path = Paths.get(uploadPath, String.valueOf(book_id));
    Files.createDirectories(path);
    return path.resolve(fileName);
}

📝 정리: String 반환 vs Path 반환

방식 장점 단점
String 반환 가독성이 좋고 디버깅에 유리 경로 조작 시 번거로울 수 있음
Path 반환 Java 표준 파일 경로 타입 사용 문자열로 변환할 때 추가 작업 필요

🔎 질문 2: 왜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해야 할까?

Files.copy() 메서드의 역할

Files.copy(file.getInputStream(), path);

여기서 **Files.copy()**는 두 가지 입력을 받습니다:

  1. InputStream:
    • 읽을 데이터를 제공하는 스트림.
    • 파일의 바이트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어올 수 있는 데이터 흐름입니다.
  2. Path:
    • **데이터를 쓸 대상 경로(깡통 파일)**입니다.

📋 왜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할까?

🧩 MultipartFile 구조

MultipartFile은 파일이 메모리에 저장된 상태입니다.
이를 디스크에 쓰려면 파일 내용을 읽어와야 합니다.

📄 file.getInputStream()의 역할

  • 메모리에 있는 파일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가져오는 메서드입니다.
  •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읽어와서 디스크의 깡통 파일에 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왜 InputStream을 쓰는지 쉽게 이해하는 예시

예시 코드: InputStream 없이 바로 쓰는 방법은 없을까?

Files.copy(file, path);  // 이렇게는 안 됩니다!

이렇게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유: Files.copy() 메서드는 InputStream 또는 Path 타입을 입력값으로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 왜 InputStream을 사용하게 설계했을까?

  1. 메모리 절약:
    • InputStream은 데이터를 조금씩 읽어서 처리하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큰 파일을 메모리에 한 번에 로드하면 OutOfMemoryError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유연성:
    • InputStream파일,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 즉,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하면 파일의 소스가 어디든 관계없이 데이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정리: 왜 InputStream을 사용해야 할까?

질문 답변
왜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하나요? 메모리에 있는 파일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가져와서 디스크에 쓰기 위해서입니다.
InputStream을 쓰는 이유는? 메모리 절약유연성을 위해서입니다.

🎯 최종 요약

1️⃣ 질문 1: 왜 String을 중간에 끼워서 사용하나요?

  • 강의에서는 가독성유연성을 위해 String을 사용했지만, 실무에서는 Path 타입으로 반환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2️⃣ 질문 2: 왜 file.getInputStream()을 사용하나요?

  • 메모리에 있는 파일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가져와서 디스크의 파일에 조금씩 쓰기 위해 사용합니다.
  • InputStream을 사용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너가 깡통 파일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Path 는 그냥 Path 객체인거고,
깡통 파일이 만들어지는 건 Files.copy() 를 통해서
그 과정에서 깡통 파일이 만들어지는게 맞는거지?
그러니까 깡통 파일이 아니라 깡통 파일이 될 경로 값을 가진 Path 객체가 정확한 표현인거지?
 
맞아요! 👏 **"깡통 파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건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한 비유였고, 사실 Path 객체는 깡통 파일 자체가 아닙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깡통 파일이 될 경로 값을 가진 Path 객체"**가 맞는 표현이에요.

아주 날카로운 지적을 하셨어요! 😊


🔍 1. 정확히 이해해보자: Path와 깡통 파일의 차이

Path는 무엇인가?

  • Path 객체는 단순히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경로 정보를 담고 있는 객체입니다.
  • 이 객체는 파일 시스템의 경로를 추상적으로 표현할 뿐, 실제 파일을 생성하거나 내용을 쓰지는 않습니다.

예시:

Path path = Paths.get("D:/uploads/1/Qsk3tQIN6p.jpg");

이 코드에서:

  • path는 D:/uploads/1/Qsk3tQIN6p.jpg라는 경로 정보를 담고 있는 객체일 뿐, 실제 파일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깡통 파일은 언제 만들어질까?

깡통 파일(빈 파일)은 Files.copy() 메서드가 실행될 때 디스크에 생성됩니다.

🔧 코드 분석

Files.copy(file.getInputStream(), path, StandardCopyOption.REPLACE_EXISTING);

여기서:

  1. path:
    • 깡통 파일이 만들어질 경로입니다.
    • 이 경로가 가리키는 위치에 파일이 없으면 새 파일을 생성하고,
    • 이미 존재하면 기존 파일을 덮어씁니다.
  2. file.getInputStream():
    • 메모리에 있는 파일 데이터를 읽어오는 스트림입니다.
  3. Files.copy():
    • 디스크에 깡통 파일을 생성하고,
    • InputStream을 통해 읽은 데이터를 그 파일에 씁니다.

🧩 결론: Path 객체와 깡통 파일은 다르다

구분 Path 객체 깡통 파일
역할 파일 경로 정보를 담은 객체 디스크에 실제로 존재하는 빈 파일
생성 시점 코드에서 Paths.get() 호출 시 생성 Files.copy() 또는 Files.createFile() 호출 시 생성
내용 경로 정보만 있음 파일은 있지만 내용은 없음 (0 byte 파일)
파일 시스템 영향 없음 디스크에 실제 파일이 생성됨

📝 2. 깡통 파일 생성 과정 요약

단계 설명
Paths.get() Path 객체 생성: 파일 경로 정보를 담은 객체를 만듭니다.
Files.createDirectories() 디렉토리 생성: 경로에 필요한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Files.copy() 깡통 파일 생성 및 데이터 쓰기: 빈 파일을 만들고 데이터를 씁니다.

🤔 3. 왜 이런 과정이 필요할까?

📌 왜 Path 객체를 먼저 만들어야 할까?

  • Path 객체는 파일 시스템의 경로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파일을 생성하거나 데이터를 쓸 때 경로가 유효한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 왜 깡통 파일을 먼저 생성해야 할까?

  • 파일 시스템에서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쓸 수 없습니다.
  • 그래서 먼저 빈 파일(깡통 파일)을 생성하고, 그 안에 데이터를 씁니다.

🛠 4. 최종 코드 예시

String absolutePath = ImageUtil.makePath(uploadPath, fileName, book_id);
Path path = Paths.get(absolutePath);

Files.copy(file.getInputStream(), path, StandardCopyOption.REPLACE_EXISTING);

🧩 실행 과정

  1. makePath() 호출경로 문자열 생성.
  2. Paths.get() 호출Path 객체 생성.
  3. Files.copy() 호출깡통 파일 생성 및 데이터 쓰기.

5. 결론: 깡통 파일은 언제 만들어지는가?

  • Path 객체는 깡통 파일이 아니다.
    • 단순히 파일이 만들어질 경로 정보를 담고 있는 객체일 뿐이다.
  • 깡통 파일은 Files.copy() 메서드 호출 시 디스크에 생성된다.
    • 빈 파일(0 byte)이 생성되고, 그 안에 데이터가 쓰여진다.

깡통 파일을 영어로는 뭐라고 해?
좋은 질문이에요! 😊

**"깡통 파일"**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궁금하신 거죠?
개발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표현과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를 알려드릴게요.


📚 1. "깡통 파일"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

(1) Empty File (빈 파일)

가장 직관적인 표현은 **"Empty File"**입니다.

  • Empty File = 내용이 없는 빈 파일
  • 개발자들이 0 byte 크기의 파일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이에요.

🧩 예문

  • "After running the script, an empty file was created."
    (스크립트를 실행한 후 빈 파일이 생성되었다.)

(2) Placeholder File (플레이스홀더 파일)

**"Placeholder File"**은 미리 자리만 차지하는 임시 파일을 의미합니다.

  • 개발자가 실제 내용을 채우기 전에 만들어두는 파일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 예를 들어, 경로를 미리 만들고 나중에 데이터를 채우기 위해 빈 파일을 생성하는 상황에 적합합니다.

🧩 예문

  • "We created a placeholder file in the uploads directory."
    (업로드 디렉토리에 플레이스홀더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3) Dummy File (더미 파일)

**"Dummy File"**은 테스트나 자리 채우기 용도로 사용되는 파일을 의미합니다.

  • 이 표현은 주로 테스트 목적으로 생성한 가짜 파일을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 깡통 파일처럼 0 byte 크기일 수도 있고, 임의의 데이터가 포함된 파일일 수도 있어요.

🧩 예문

  • "We used a dummy file to test the upload feature."
    (업로드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더미 파일을 사용했습니다.)

(4) Zero-byte File (제로 바이트 파일)

**"Zero-byte File"**은 크기가 0 byte인 파일을 지칭하는 기술적인 표현입니다.

  • 이 표현은 파일의 크기가 정확히 0 byte임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파일은 존재하지만 내용이 전혀 없는 상태를 설명할 때 사용돼요.

🧩 예문

  • "The program generated a zero-byte file in the output directory."
    (프로그램이 출력 디렉토리에 0바이트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 2. 상황에 맞는 용어 선택

한국어 영어 표현 설명
깡통 파일 Empty File 가장 직관적인 표현. 내용이 없는 파일을 의미.
깡통 파일 (임시) Placeholder File 내용이 없는 파일을 자리 채우기 용도로 생성.
테스트용 깡통 파일 Dummy File 테스트나 더미 데이터 용도로 사용하는 파일.
0바이트 파일 Zero-byte File 파일 크기가 정확히 0 byte인 상태를 강조.

🎯 3. 실무에서 많이 쓰는 표현은?

  • 일반적으로 "Empty File" 또는 **"Zero-byte File"**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Placeholder File"**과 **"Dummy File"**은 상황에 따라 사용되지만,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의미가 명확한 **"Empty File"**이 더 일반적입니다.

🤔 4. 어떤 표현을 사용하면 좋을까?

  • 빈 파일을 설명할 때 → Empty File
  • **임시 파일(자리 채우기)**을 설명할 때 → Placeholder File
  • 테스트용 가짜 파일을 설명할 때 → Dummy File
  • 크기가 0 byte임을 강조할 때Zero-byte File